티스토리 뷰

9월 5일 속보입니다.

환율이 1370원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금융위기이후로 13년 5개월만에 처음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왜 이렇게 오를까요?


환율이란?

환율이란 사전적으로는 "나라 간 화폐의 교환비율"입니다.

여기서, 미국달러가 세계의 기축통화(국제간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통화)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환율을 나타낼 때 달러를 기준으로 삼는 것을 일반적으로 뜻합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달러당 1000원이면, 1000원을 내야 1달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현재 1370원의 환율이라는 뜻은 1370원을 내야 1달러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달러 가치 상승)

환율이 올라간다는 것은 달러 가치가 상승하고, 원화 가치는 하락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달러가 비싸지는 이유

최근 환율 관련 상승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환율은 복잡하게 결정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예측하기 정말 힘듭니다.

저도 주식할 때 자만심에 달러예측을 하다가 큰 낭패를 본적이 생각나네요..ㅜㅜ

 

환율에 대해 예측하기 정말 힘들지만, 누구나 입을 모아 지목한 환율상승에 대한 3가지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 줄여서 연준)의 기준금리 상승

기준금리는 쉽게 생각하면 돈의 가치입니다. 미국 연준에서 적극적으로 기준금리 인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투자, 소비는 줄고 예금으로 달러가 이동해 시중에 달러가 줄어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최근 연준에서는 앞으로도 기준금리를 더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중국 주요도시 봉쇄로 경제성장 둔화

올해 코로나 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상하이 등 주요 도시를 봉쇄하면서 경제적 타격을 받고있습니다.

중국정부가 목표한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금리를 인하해서 돈을 자꾸 풀고있습니다.

중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보통 위안화와 비슷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원화의 가치가 달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3)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천연가스를 러시아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최근 러시아는 가스공급을 중단한다고 선포한 상태입니다.

유럽의 에너지 난이 경제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유로(EU)보다는 안정적인 달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환율 실시간 확인방법

환율정보는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네이버 금융의 시장지표에서 달러뿐만 아니라 유로, 엔화 등을 같이 확인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

환전 고시 환율 2022.09.05 21:09 하나은행 기준 고시회차 617회

finance.naver.com

 

반응형